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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건강관리

노화현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구체적인 질환이나 증상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노인의 몸에서 진행되고 있는 노화현상을 의학기술의 발달 등의 이유로 건강해진 인류가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문명화의 부산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포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노인질환의 진단과 대처

  •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노인들에게 흔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관절염 등은 완치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약물 복용과 식사 조절, 운동을 병행해야 하며 완치보다는 합병증 예방과 신체기능의 유지에 목표를 두고 꾸준히 치료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 질환으로 인한 증상과 노화현상이 뒤섞여 있다.
    노인들은 노화현상 때문에 기력이 쇠퇴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병이 나더라도 기존의 노화현상으로 인한 증상과 구별하기 어려워 진단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을 늦춰서는 안 된다.
  • 평소 복용하고 있는 약물부작용으로 인한 증상이 많다.
    노년기에 나타나는 증상 가운데 대부분이 각종 만성질환을 치료하느라 복용한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어떤 질환이든지 될 수 있는 한 비약물적인 치료법을 시도해 봐야 한다. 부득이하게 약물치료를 시작했을 때는 부작용 여부를 잘 관찰하여 부작용이 발생하면 다른 약물을 써야 한다.
  • 모든 문제를 나이 탓으로 돌리고 치료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노화현상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노인이 호소하는 고통이나 증상을 나이 탓으로 돌려버리고 아예 무시해버리거나 소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위험하다.
  • 가족의 역할이 중요하다.
    우울증이나 치매 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 역시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환자들은 자기의 병력이나 현재의 증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은 가족의 역할이 의료진의 치료에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노년기 건강가이드

노인 환자의 주된 증상을 분석하여 그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하나하나 짚어줌으로써 항상 곁에 두고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또 예방 차원에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항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활인심방 : 퇴계 이황선생의 건강법

  1.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식사를 하면 위장에 좋다.
  2. 소량의 음식을 천천히 잘 씹어 먹는다.
  3. 간식 등 늦은 밤에는 먹지 않는다.
  4. 술은 반주로 한잔 정도 한다
  5. 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속이 냉해지므로 식후에 가볍게 한잔 한다
  6. 찬바람을 많이 쏘이지 말 것
  7. 음식은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하게 조리 한다
  8. 적당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용이하게 한다
  9. 잠 잘때는 옆으로 ?고 무릅을 굽힌다
  10. 머리를 자주 빗으면 풍을 예방하고 눈이 밝아진다
  11. 뱃속은 늘 따뜻해야 한다
  12. 침을 자주 삼킨다.

혈관, 혈액을 젊게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만성 신질환, 하지부괴사 예방
  1. 녹차 -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상승억제, 항산화작용
  2. 등 푸른 생선 - 혈액을 맑게, 혈전 예방,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억제
  3. 다시마 -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 혈전 조절
  4. 콩식품 -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동맥경화 예방
  5. 참깨 - 항산화, 콜레스테롤, 노화예방
  6. 양파 - 혈당, 항산화,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혈전, 혈압 조절
  7. 식초(구연산, 아미노산, 칼륨) - 노폐물제거
  8. 녹황색애채 _ 항산화, 암예방
  9. 걷기 - 혈액을 맑게, 혈전 예방,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등 조절

뇌를 젊게

  1. 등 푸른 생선 - 혈액을 맑게, 혈전예방
  2. 콜린 - 녹황색 채소, 콩, 간, 달걀노란자, 밀 배아, 청국장
  3. 은행잎 - 동맥경화, 치매, 항산화
  4. 손끝을 많이 사용 - 편지, 일기, 자수, 뜨개질, 도예, 서예, 사경, 마사지
  5. 두뇌 체조 - 퀴즈, 장기, 바둑, 화투,
  6. 사람들과의 교류 - 취미, 봉사,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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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5-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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